본문 바로가기

메이플스토리 정보

급성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알아봐요 (+위염에 좋은 음식)

728x90

오늘은 따끔따끔 위에 고통받고 계신 분들에게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도록 급성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자가진단했다고 해서 병원안가실건 아니죠?ㅎㅎ

위염환자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해요. 스트레스받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걸까요?ㅠㅠ

급성위염의 경우 보통 과식을 하거나 음주를 했을 때 발생합니다. 혹은 심하게 다쳤거나 수술같은 외상으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로 위장에 염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도 급성 위염이라고 하네요!

급성 위염 증상

1. 복통

2.소화불량

3.구토

4.트림

급성위염은 그나마 다행(?)히도 금방 나아질 수 있다고해요. 3~4일 정도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 관리를 한다면 모두 복구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한다는게 직장인에게 참 힘든일이지만요..ㅠㅎㅎ

하지만 급성위염이 반복될 경우 만성위염이 되기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셔야해요!!

스트레스성 위염은 신경성 위염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급성 위염이든 스트레스성 위염이든 둘 다 같은 위염이기때문에 동일한 증상이 있어요!

하지만 현재진행형으로 스트레스성 위염을 갖고 있는 제가 급성위염보다 스트레스성 위염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을 적어보겠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1. 위산과다

2. 이른 포만감

(+ 이하 위에서 말한 증상과 동일)

스트레스성 위염은 개인의 감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불안감, 좌절감, 분노 등등의 감정적인 문제가 신경성 위염을 만드는 것인데요.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나 혹은 개인이 예민해서 걸리는 신경성 위염의 경우 만성위염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ㅠㅠ

특히 예민한 성격이신 분들은 심리적인 치료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만성위염으로 가지 않기위해 해야할 것은

1. 식단의 변화(저염식,고단백,자극적이지않은)

2. 식사시간 지키기(잠들기 4시간 전에는 먹지 말기)

3. 금주&금연

4. 스트레스 풀기

정도가 있을 수 있겠네요!

위염이 오래될 경우 위암으로 악화될 수도 있으니 적절한 주의와 조치가 꼭 필요합니다~~ㅠㅠ

 

그리고 적절한 공복시간 지키기! 간헐적단식이라고 요즘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죠? 전 이게 위에 좋더라구요. 공복상태가 위에 나쁘다는 말이 있던데 오히려 식사시간 딱 지켜서 먹고 위에게 쉴 시간을 주니까 전 위가 훨씬 나아지는게 느껴졌어요. 근데 나아지면 또 밀가루랑 술...매운음식...들이붓고 있네요...한 반년은 아예 참아야할텐데 그건 너무 힘든 것같아요...ㅠㅠ

위염에 좋은 음식

개인적으로 식사 자체는 자극적이지 않은 한식을 먹으면 무난하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위염에 보다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 찾아봤어요!

1. 양배추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것은 정말 다들 알고 계시죠? 양배추에 있는 성분이 위 점막의 염증과 상처를 치료해준다고 해요.

2. 토마토

만능 토마토!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3. 김

양배추와 같이 비타민U가 많이 들어가있어 위염에 아주 좋습니다!

4. 감자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될 때 좋은 음식입니다!

위의 재료들로 직접 음식을 해먹기 힘들다! 싶다면 그냥 밖에서 밀가루 음식 최대한 자제하고, 탄산과 커피는 끊고, 매운 음식도 끊고, 너무 뜨거운 음식도 먹지않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급성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았는데요. 속이 따끔따끔하다...싶으면 병원가셔서 처방받는 거 추천드립니다!

저는 심지어 속이 따끔따끔하단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병원가서 내시경 받아보니까 위염상태더라구요 ㅠㅠ 심지어 꽤나 출혈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걸 알고나서인지, 혹은 그 이후에 너무 바쁘고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아서인지 속이 아프더라구요.

속이 상한다 라는 말이 뭔지 위염을 통해 배웠습니다.

다들 위장건강 소중히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