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보스] 노말,카오스 윌 1페이지 패턴 공략법
HP : 8.4조이하(하드 42조)
맵패턴
(1,2,3페 공통)
1. 눈동자 소환
해당 눈동자가 맵에 여러게 나오면서 주기적으로 최대체력의 10%의 데미지를 주는 탄막을 뿌리곤 사라짐
2. 거미다리
피격시 최대체력 20%의 피해를 줌.
3. 태초를 지키는 무언가
맵에서 주기적으로 소환되어서 플레이어를 따라다님
이동기를 사용하여 이동하는 도중에 피격시 데미지를 받지않고 이녀석만 제거되고, 일반 무빙이나 가만히있을때 피격시 최대체력의 10%의 데미지를입고 자폭함
4. 달빛게이지
게이지가 시간마다 증가하고 NPC대화/채집 키를 눌러서 효과 발동가능. 효과는 각페이즈마다 다른데
1페이즈 : 약 절반 소모해서 다른공간으로 넘어감. 2~3초간 윌의 시전패턴에 대해 무적
2페이즈 : 절반보다 약간 덜소모하고 잠시(10초이상) 물약 봉인이 해제됨
3페이즈 : 20%~30%사이로 소모하고, 거미줄에 닿아도 스킬봉인이 걸리지 않는 보호막이 쳐짐. 보호막동안 거미줄에 닿을시 최대 2개까지 거미줄 제거가능
윌패턴에 피격당할시 약간 감소함
하드모드의 경우 차오르는 속도가 노말대비 절반정도로 감소한다.
1페전용
1. 2개의 공간
* 공간이동 사용시 3초간 무적상태가된다.
2. 혼란의 눈동자
무작위로 구역을 이동시킨다. 솔직히 왜있는지 모르는 패턴. 우선 자기혼자 낙오됐으면 오더가 말하는 위치로 달빛게이지 써서 가주자.
직접 사용패턴
1. 텔레포트
무작위 플레이어의 위치로 이동
2. 슈퍼넉백
최대체력의 20%의 피해를 입히고 슈퍼넉백, 혼란(키반전) 상태이상
3. 그냥 공격
둘다 최대체력 20%의 피해
4. 기둥소환
시전시
시전이후의 기둥(좀 빠른속도로 윌이 시전한 방향으로 맵끝까지 날라감)
피격시 최대체력 90%의 피해를입힘.
전체적인 운영
4. 기둥소환이 그나마 1페 사망이 가능한 패턴임. 윌1페가 한방한방이 약해서 덜위협적이지 최대체력 10%정돈 쉽게 긁는 맵패턴은 산재해있기 때문에 이것만 피하면 죽을일은 크게없음
텔포직업은 그냥 텔포써서 넘으면 되고 저거날리기 전에 윌 뒤로가면됨
그외 방법은 npc대화로 다른 공간으로 넘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이방법은 오더 내리는 사람입장에선 혈압 오르는 행동이니 그냥 피하자. 게다가 하드면 이짓도 달빛모자라서 못한다.
전체적인 패턴들을 보면 알겠지만 윌의 등뒤에만 간다면 자동적으로 모든 윌이 직접시전하는 패턴들을 피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이전보스와 비교해봐도 매우쉽고 평범함. 다만 후술할 패턴이 윌을 조금 특별한 보스로 만들어줌
눈금패턴
체력 마디마다 나뉘어진거있지? 1,2페는 이 마디마디마다 딜이아닌 다른방법으로 넘겨야됨
맵패턴에서 전술했듯이 우선 1페는 맵이 2개있고(사실 하나지만 쉬운 이해를 이해 이렇게 설명함) 파란공간, 보라공간이 있는데, 파란 공간은 파란색피(짤은 보라공간에 찍어서 회색으로 표기), 보라색 공간은 보라색으로 표기된다. 우선 화력이 충분히된다면 어느한공간의 피를 전부까고 다음 우르르 넘어가서(맵패턴 4에 설명함) 다른쪽피를 다시깐다. 이유는 프레이를 비롯한 파티버프/디버프때문에 한쪽에서 패는게 딜이더쌤
다만 하드의경우 빨라도 40초는 있어야 첫이동이 가능하기때문에 양공간에서 모두 공격하다가 화력이 많은쪽에서 부족한 공간으로 넘어가는게 낫다.
1. 모니터 브레이크(주기)
맵패턴이지만 쉬운 설띵을 위해 여기다씀
28분 50초때 처음, 이후 2분마다(물론 서버렉따라 +-5초, 간단하게 짝수분 50초)시전
쉘이상의 가드판정을 가진 스킬이나 무적기없음 999999의 데미지와 함께 사망하며, 앞서 설명한 파란/보라색피가 둘중 많은쪽으로 모두 맞춰짐. 만약, 이거 나올때 파란피는 전부깟는데 보라피는 빵빵하다? 그럼 파란피도 다시보라색피만큼 다시차버림
이점때문에 화력이 약한파티라면 넘어가는 타이밍을 조율할 필요가 있음
첫브레이크는 1분10초밖에 시간이 없기때문에 상대적으로 한번에 넘기기 힘든건 주의하자
모니터브레이크 시전직전에 이런 이펙트가 나오는데 파랑/보라 공간 둘중 무작위 공간에 위 이펙트가 나오는데 이 이펙트가 안나온곳에 모니터 브레이크가 시전됨. 즉 안전구역을 알리는 이펙트인데, 일반적인 파티는 모든 파티원이 한공간에 있기때문에 얻어걸리는거아님 이이펙트 가지고 피하기는 힘들다.
다만 난이도가 노말이고 솔플이거나 모든 파티원이 솔플격수급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가달라지는데
1. 시간이될쯤에 공간이동으로 한번씩 둘러보면서 이 이펙트를 찾던가
2. 공간이동에 달려있는 3초무적으로 아예 모니터브레이크를 씹던가
하면 무적이없어도 피해짐. 다만 대부분 그냥 매직쉘로 넘긴다.
여담으로 이이펙트도 스파이더 인 미러 스킬에 활용됨
2. 눈금 파훼
눈금패턴 1의 모니터 브레이크에 한명도죽지 않고 윌의 파란색 보라색 피가 모두 눈금에 닿아있을때, 다음패턴으로 넘어감. 한명이라도 죽었다? 그럼 2분동안 피다까여있는 윌이랑 쌔쌔쌔하고 놀아야된다.
이쯤에서 지로보 센세의 명언을 듣고가자
그러하다. 나대다 뒤지지말고 숍이 쉘준고하면 모여서 받아라
어쨋든 한명도 안죽으면
이런 눈동자가 나오는데 어쨋든 설명대로줘패면
이런 호빵과 운석이 나온다.
정확히는 자신이 저눈동자를 치면 반대쪽차원에 저 운석들이 생긴다. 저운석중 노란색 운석을 먹으면 달빛보호막(이하 호빵)이 양쪽 차원 모두 생김.
보라색 운석은 최대체력의 60%만큼의 피해를 준다. 2대맞은 뻗으니깐 주의해라.
운석이다보니 다크사이트로 피해지므로, 한명의 쓰래기가 되기싫음 다크사이트 켜지는 직업이면 키고 가만히있고, 아니라면 저 호빵안에서 영혼의 무빙으로 보라색 운석을 피하면된다
여기서 중요한데, 한쪽에서 호빵을 만들었으면 눈동자를 더쳐서 운석을 더만들 필요가없다. 호빵 생긴거보이면 즉시 타격을 중지하자. 운석에 사망시도 이패턴 실패로 간주한다는점을 명심하자. 실패율을 늘리는 행동은 일절 할 필요가없다.
운석은 저 눈을때릴시 다른 공간에 나온다는점에서 솔플이라면 평범한 방법으로는 띄울수 없고, 미리 소환수나 설치기, 장판스킬같은걸 미리 설치해둬야지 솔플로 운석을 띄워서 호빵을 만들 수 있음
이렇게 20~30초동안 버티면
그렇다. 또 모니터브레이크다. 하지만, 호빵안에 있거나 쉘/그이상판정스킬이나 무적기를 쓰면 무사하다
운석을 맞아 죽거나 모니터브레이크에 맞았다? 다시 0피윌이랑 2분동안 놀면된다
아무튼 눈금이 3번이다보니 이짓을 적어도 3번, X맨이 있다면 3번넘게 해야된다. 뭐 2번걸림 불쌍해서 걍넘어가주는거 없다. 영원히 이패턴에 막힐수도 있지만, 1페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아서 화력이 모자라서 이패턴을 한번에 못보는 경우는 자주있어도 이거 다시하는경우는 많지않다.
이패턴은 파티랑 솔플이랑 공략이 차이가 큰데, 솔플레이시 자세한공략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plestory&no=5260231&page=1
를 참고하자
결론
평시패턴은 상위보스 맞나 싶을정도로 쉽다. 맵패턴을 다쳐맞고 윌이 스킬을 시전할때마다 뒤로가거나, 윌공격맞고 맵패턴을 피하면 무조건 산다. 물론 기둥은 제외. 1페사망의 99%는 기둥에서 나옴
그냥 자신없으면 윌 뒤통수나 계속 때리면된다. 그럼 평시 패턴엔 안죽는다
다만 눈금패턴때문에 이전보스처럼 일단 피하고 존나패기 이런게 안먹히기 때문에 오더가 확실히 필요하다. 우리들의 자유로운 영혼들을 제어하지 않으면 꼭 한명죽고 파티가 지옥으로 한발짝 한발짝 가까워진다
기본적으로 딜이된다는 전제하에(브레이크 두번안쪽으로 넘어가지는 화력) 일단 한색의 피를 다깐다음 단체로 깐다음, 오더가 넘어가자고 하면 단체로 넘어가서 나머지 피를 줘패는 식으로감. 그럼 두줄다 2분내로 까는화력이면 한번에 넘어가고 2번넘어가는 화력까진 해볼만함. 만약에 2번내로도 못깨는 화력이면 1페가 힘들어지는게 문제가아니라 전체적인 딜이 모자를 수 있음
그리고 한 짝수 분 55초부터 비숍이 쉘준다고 모이라할텐데 안보여서 뒤지면 롤에서 미드달리는 누누 보는 기분이니깐 말잘듣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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