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진힐라 트팟 실전공략 1. 기본, 오더, 격수입장
[서론]
실이고 제단이고 피봉인이고 나발이고 일단 그 전에,
진힐라라는 보스를 어떠한 마인드로 대하여야 하는지를 짚고 넘어가고싶다.
실제단에 관해서는 좋은 다른 글이 많기도 하고.
가장 하고싶은말은진힐라에서의 네 체력 = 딜을 하는데 필요한 또다른 코스트라 보는게 좋다는 것.
즉, 진힐라에서의 피관리 = 딜로 이어진다.
너의 체력100%를 어떻게 잘 배분하여 보이는 패턴들을 거의 피하고, 딜로스가 심할거같고 피해가 적은 패턴은 그냥 맞고.
제단탐이 다가오면 아껴놨던 체력 몰빵해서 프리딜하고
이런것이 결국 총파티딜이 된다는것이다.
옛날 오락실게임. 체력을 다쓰면 코인을 넣어야한다.
옛날 오락실게임을 생각하면 쉽다.
네 체력은 100%가 전부고, 이걸다써가면 코인을 채워넣는급의 코스트를 지불하여야 다시 100%를 채울수 있다.
다른 보스처럼 위험한 즉사패턴 몇개만 의식하고 짤딜은 배제하고 비숍힐&포션믿고 그러면 안된다.
마음속 깊숙히 나는 오락실겜중이며, 내 체력은 회복안되는100%가 끝이며, 모든 패턴을 맞지 말자 라는 마인드로 보스에 임한다.
오더탭에서 더 후술하겠지만 너가 체력관리가 안되면 오더는 실맞오더를 내려야하며 실맞으러 뛰댕기면 파티원 전원의 딜로스다.
니좆만한딜스킬우겨넣으려다가 파바맞고 조각맞아 개피되면 너때문에 팀전체가 딜중지하게된다는 말이다.
명심.
진힐라 = 상시물봉에 물약먹기 난해한 보스
= 피관리를 해야하며 짤패턴을 최대한 피해야하는 보스
= 진힐라가 멈추는 프리딜탐, 바극딜이 빛나는 보스
[실&제단]
위에도 말했지만 실과 제단은 꺼무위키나 다른 좋은글등등이 많아서 중요하게 생각하는부분만 몇개만 적고 넘어가겠음
나무위키 한번은 정독하는거 추천
https://namu.wiki/w/%EC%A7%84%20%ED%9E%90%EB%9D%BC#s-4.1
회복관련)
- 상시 물약봉인, 윌2페와 마찬가지로 데벤, 헤도, 몇 부활기를 제외한 모든 피회복수단 불가능(자회X, 기타피흡X)
- 일정수 이상의 실맞시 나오는 제단을 SPACE(or채집키)로 해제하여 5초가량 노쿨회복가능
- 직업별 HP%코스트 5차스킬들을 인지해두면 좋음(스인미, 에르다노바, 에르다의지, 오라웨펀, 레투다, 쓸스킬 등등)
+특히 쓸스킬을 습관적으로 누르던 사람은 조심
+스인미는 HP를 엄청나게잡아먹으므로 웬만하면 첫제단후 쓰는것 추천
+에르다누바도 은근 역캐리하므로 바격수에 한자리정도는 주는거 ㄱㅊ
+피코스트 스킬은 사용할 피가적다면 사용하지못한다 당연한소리지만 인지해둬야함
실관련) (오더필독, 격수는대충보고내리셈)
- 파티원이 총 맞아야되는 실갯수는 [낫배기 당시 전체데카개수] / 2
(6인팟 5 5 5 5 5 5기준 15개, 2 2 2 3 3 3 )
첫 제단의 해제 시나리오 예시
- 파티원이 총 맞아야되는 실갯수는 낫배기 사이사이에는 무조건 동일, 낫배기후 [남은전체데카] / 2 로 초기화
- 맞아죽으면 다음 낫배기까지 맞아야하는 실갯수는 동일한데 운용할수있는 전체데카개수는 줄어들음
- 실카아웃하면 제단 해제 이후, 초기화(낫베기패턴) 전까지 다음 제단을 띄우기위해 운용할수있는 전체데카개수는 줄어들음 (해당 제단은 영향X)
-> 이게 뭔소리냐, 몸사or실카는 제단을띄우기위해 써야할 해골을 엉뚱한곳에 날린거임
-> 누군가가 몸사하거나 실카아웃하면 그사람의 딜손해로 끝나는게아닌, 그사람이 맞아야하는 실만큼을 남은 파티원이 더 맞아야하는 손해++
-> 맞죽, 실카는 1순위로 피해야할것
(물론 낫베기이후에는 다시 [전체대카개수] / 2 로 초기화)
데카 5 5 5 5 5 5에서의 예시
- case1) 맞아야되는 실갯수가 15갠데 4명이 맞아죽 1번씩 >> 30개중 15개만맞아도됐지만 26개중 15개를 맞아야함, 1까지내리는사람생김
맞아죽은 파티원이 제단에 끼치는 영향 예시
- case2) 맞아야되는 실갯수가 15갠데 1명이 실카아웃 >> 30개중 15개만맞아도됐지만 다음제단은 25개중 15개를 맞아야함
실카아웃한 파티원이 제단에 끼치는 영향 예시
- 맞죽, 실카 등등의 이유로 인해
[운용할수있는 전체데카개수] - [파티원이 총 맞아야되는 실갯수] < [파티원의 수] 라면 실아웃없이 제단띄우기 불가능, 주로 후반부에생기는 참사
(각자 살아있을 해골 1개씩을 제외한 나머지해골들로 전체해골의 절반을 가져다바쳐 제단을 띄워야 했으나, 사람들이 맞죽, 실카로 엉뚱한곳에 해골을 가져다바쳐 실카없이는 제단을 띄울수 없게됌)
>>> 맞죽or실카시 분위기가 싸해지는건 어쩔수없지만 확실하게 브리핑하여 자신의 트롤링을 오더에게 전달
>>> 오더는 중후반부에 맞죽, 실카브리핑을 받으면 직접계산or 배경촛불을보고 제단을해제할수있는지 재계산
- 데카의 개수가 3부터는 부담스러워진다. 4~5로 모두 유지하는게 제일 best
> 1개맞으면 2개데카는 유지가능하지만 자기해골의 1/2만큼은 맞지않음, 남이메꿔야함
> 2개맞으면 자기해골의 1/2는 넘겼지만 1개데카만남으므로 매우위험
- 오더만 숙지하고있으면 되는거고 격수들은 절대 맞아죽지말것, 절대 실카아웃하지말것만 알아두면됌
제단관련)
- 제단해제의 범위는 넉넉해서 겹쳐있지않고 붙어있어도 채집키 사용가능 >> 힐라의 텔로인한 제단밟힘 방지
- 비석상태를 제외한 모든상태이상에서도 제단해제 채집키 사용가능 (파바스턴, 실스턴)
- 실을 맞은적이 있고, 아웃당했을때, 마지막 데카가 실에 의해 증발 >> 무조건 실카아웃 (남은 해골이 다 빈칸, 없음)
마지막 데카가 짤패턴에 맞아죽어 증발 >> 팟원의 제단해제시 부활가능 (남은 해골이 다 빨간색)
(비석상태로 부활눌러 나가지말고 대기)
- 자동물약피회를 99%100%로 해두면 제단풀고 5초는 가시를맞든 독을맞든 절대안뒤짐
- 제단해제후는 깜짝최종딜 약간있음
[보이스&오더]
개인적으로 진듄더부터 노마이크듣톡: 무릉-1, 노마이크노듣톡: 무릉-5 라고생각한다.
멀리서부터 평딜치러 접근하다 힐라보였는데 이미 가시패턴이고, 벙어리삼룡이 둘셋이 입닫고 도망쳐나오고있으면 진짜짜증임
마이크가없으면 폰디코라도깔아서 가시색, 스우&데미안, 해골브리핑정돈 해주는게 좋다.
여유되면 힐라텔, 파바, 디그다, 독 브리핑도 좋다. 뭐든 정보를 넘기면 듣는사람이 알아서할 몫임
파티장이나 오더는 파티원등토닥여서 전원보이스를 완성시키자
오더는 트라이파티평균보단 진힐라 이해도가 높다 깔고 시작하겠다.
오더부분은 별로 재미없으니 관심없으면 다음격수탭까지 내려도됌
모 선생님의 신경론이라는 이론이 있다.
사람이 어떠한 태스크를 처리하든 그 전체와 주변에 쏟을수 있는 신경은 총량이 정해져있으며
그게 넖게 퍼져 다른행동들에 신경을 분산할수록 행동 하나에 쏟아지는 신경은 줄어든다는 이론.
그리고 오더는 존나게 신경을잡아먹는 괴물이다.
따라서 오더는 캐릭 컨트롤에 신경쓸게 적은캐릭이나(ex스펙낮고 개인딜지분이 낮은 리셋캐릭)
힐케어가 필요없어 펠 or 디버프와 버프를묻히는게 전부인 비숍이 하는것이 베스트이다. 하다못해 딜약한 좆밥, 컨난이도가 낮은직업
평균 숍스펙이 내려가다보니 마이크가되거나 메이플자체에 숙련도가 높은 비숍을 찾기 어려워서 그렇지..
가끔 오더도잘하고 딜도잘넣는 능력자들이 싹다하는경우가 종종뵈는데 그래도 비숍이하는게 좋다는게 개인적인 생각.
그 고수가 오더신경끄면 더더욱 날라댕기면서 평딜을 더 좃되게박음
오더를 잡게 되었다면 우선 너의 권력을 파티원들한테 각인시킨다.
이 진힐라동안 너는 진시황이고 나폴레옹이며, 한니발이고 이순신이다 ㅋㅋ
너가 불구덩이에 뛰어들라면 파티원은 전원 뛰어들어 뒤져야한다
오더도 ~할까요? 가아닌 ~하세요, 확실하고 분명하게 파티원의 지성을 묵살한다.
부오더를 두거나 오더를 넘길게 아니라면, 다른 잡소리는 확실하게 찍어누르고 한명이 오더하는게 더좋다.
니 오더가 병신이라 몰살당하는건 오더만고치면 해결가능하기 때문.
잘못된 오더로 힐라가 20개가량의 데카를 먹방했어도 반은 성공적인거임 오더에 충실히 따랐다는거니까 오더만고치면됌
1개의 오더만있다면 그오더의 정답여부에따라 50%로 죽지만, 2개이상의 상반되는 오더가 겹치면 99% 멸망한다.
물론 이건 트팟기준이고, 고수숙팟은 모든사람이 생각하는게 비슷하고 정답이기에 좆대로해도 상관없다.
우리얘긴 아니니 오더, 특히 실오더는 걍 1명만ㄱㄱ
오더가 봐줘야할일은 크게 3가지며, 뒤의 2가지는 신경을위해 다른 마이크격수에게 나누는것도 좋다.
1) 실맞오더 2) 낫시간체크 3) 극딜바인드타임체크
[오더1. 실맞]
파티원 전원의 목숨줄이 달린 오더이므로 정말 신중하게, 최대한 많은 신경을 쏟으며 결정하고 오더내려야한다.
격수탭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 A. 실을 맞아도 되지만 최대한 피하며 딜하는 스테이트(평딜)
- B. 보이는 실마다 맞아 제단을 띄워야하는 스테이트(실맞)
- C. 모든 실을 피하며 존버해야하는 스테이트(존버)
(설명하려고 대충 나눠서 이름붙인거임 범용적인 명칭이 아님)
로 큰 틀이 나뉜다보고 오더하면 편하다.
디폴트는 언제나 A(평딜)이고, 피관리하며 '무리하지않는선에서 평딜넣으세요~'를 반복적으로 새겨준다.
한명의 체력만이 애매하다면 구석으로 존버하라그러고 그사람근처에 다른격수가 못가게한뒤 B오더를 미룰수도 있다.
한번의 낫베기를 기준으로, A >> B >> A >> B >> (A >> B >>) C 의 반복, 여기에 바극딜 낑겨넣기
중요한것은 언제 B오더를 내리느냐 하는 것.
B오더는 기본적으로 너가 파티를 조종할때, 피를 한번 채우고 데카를 풀상태로 되돌리지만 딜손해를 보는 명령이다.
- 데카가 1인 격수가 있을 때
- 1페라면 2~30%이하, 2페라면 4~50%이하인, 특히 헤도없는 격수가 있을 때
- 바극딜 풀컨디션을 위해
를 기본으로 상황맞게 내리면 되며 트팟기준 20~40초정도걸림
많은 B(실맞)오더를 내릴수록 클탐은 늦어지기에 1주기기준 2~3번이 적당. 정말정말 피관리가안되야 4번.
언제든지 강제B오더로 돌입하게만들 데카2격수, 노헤도 반피격수 등이 생기면 데카많은격수보고 미리한두개내리라하자.
비슷하게 익숙해지면 파티원을 지목해 개인적으로 오더하여 미리 약간씩 낮춰두면 좋다. 특히 실을 늦게내리는사람, 혼자많은데카를 가진사람 등등
B오더로 급하게 들어갈시 조각이 쏟아져서 피관리에 차질이생기는것도 방지가능한게 장점
특출난 병신이 파티에 있다면 개인케어를 지속적으로 해줘야 하는 등 세세한건 파티딜상황마다 너무달라 여기에 다 적을수없으나
이상적인 목표는 피가부족해 맞아뒤지거나 실카아웃하는 격수가 없게끔.
실맞고 푸는데는 트라이6인팟 555555데카기준 최~대45초정도 걸림
다만 후반부 페이즈고, 각자 한두세개씩 날려먹은상태라 전체데카개수가 적다면 제단띄우는속도도 훨씬빨라지니 더욱 과감한 B오더도 가능해진다.
(후반이라면 패턴까지 30초이하여도 해볼가치는있다는 의미)
B오더는 적게내리면 적게내릴수록 파티딜에는 좋기에 파티원의 헤도여부, 하다못해 파티직업의 무적스킬은 알아두고 인지하면 좋음
윈드윌켜진 윈브, 프리드켜진 영웅, 생티티켜진 팔라인데 딸피라고 B(실맞)오더내리면 아쉽잖슴
또한 한놈이 피관리자꾸못해서 그새끼때문에 자꾸 B오더를내리는거같으면 회초리들고 극딜&존버만시켜라 평딜압수하셈
파티원을 존버에 들이게 하는 C오더는 파티의 딜을 거의 멈추고 도망다니게하는 명령이다.
낫베기당 1번 내려야하며 길면 길수록 존버하는 부담이 커지지만 너무짧아 실패하면 대참사나는 오더.
이 오더를내리는순간 실 하나하나는 5개의 데카중 1개를 쳐먹는 무시무시한 즉사기로 변모한다.
이 오더중에는 웬만하면 아예딜중지를시키고 의지, 무적기, 하다못해 캔슬&돌진기에 손올려놓으라 되새겨준다
30초도 길지만 가능한 마지노선이고 10~15초정도면 정말베스트라 생각
낫패턴까지의 시간이 너무 긴데 제단이 떠버리고 여유있따면 바로해제하지말고 텀을두어 존버시간을 줄인다.
추가로 가능하다면 존버중에는 사람을 최대한 분산시키는게좋고 데카or피가 적은사람은 혼자있게끔 해봐라.
너가했든 다른사람이했든 체크한 낫패턴시간에 맞춰 마지막 B오더를 내리고
'이번제단 해제하면 안맞을거에요~ 회복이후 실무조건피해요~' 를 파티원들에게 각인시킨다.
혹 존버가 30초정도로 길면, 존버시간 길다고 집중해야한다고 계속 당부한다.
위에 안적었는데 만약 제단해제후 C가아닌 A오더로 돌아갈경우 '실은 한번더 맞긴할거에요~ 실맞아도돼요~' 를 말해준다.
격수들이 평딜을넣으며 실을 맞아도되긴하는가(A), 무조건피해야하는가(C) 를 언제나 알고있게끔 하는게 니역할임
고로 너가 B오더를 내릴때는 언제나 제단해제후가 A오더(실을맞아도됌)인지 C오더(실을무조건피해야함)인지를 미리생각해둬야함
제단풀때까지 못결정했으면 신중하게 A일지 C일지를 결정하고 전달하며 절대 두번말해 번복하지않는다.
'실 맞아야돼... 아아니 아니다 존버하죠' 라고 오더하는순간 그사이에 실맞아버린격수 1명은나옴 니가격수데카하나날린겨
패턴시간 40~45초정도 전부터 마지막 B오더 후 C오더(존버) 면 적당
지금시간이 얼마고 패턴시간은 언제고 패턴까지 얼마남았는지는 수시로 눈이가고 확인해야한다
특히 후반부에 접어들수록 피곤해져서 시간체크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최대한 줄인다
[오더2. 낫시간체크]
1주기기준 2714 2444 2214 1944
1주기) 2분30초 150초 -3분+30초 or -2분-30초
2주기) 2분5초 125초 -3분+55초 or -2분-5초
3주기) 1분40초 100초 -2분+20초 or -1분-40초
정말 높은 수준의 수학적 계산력을 요구로하는 작업이기에 따로 맡겨두고 필요할때마다 물어봐도좋음
만약 주기가바뀌는게 애매한 체력이었을시 둘다 계산해두고 배경 모래시계 까이는거와 비교해서 최종결정.
[오더3. 극딜바탐쳌]
다른 보스들의 바타임체크보다 중요하다. 이유는 세가지정도로,
1) 극딜바탐이 낫패턴과 겹치거나 방해할수있음
2) 바탐 전에 B오더를받고 제단을 풀어서 풀컨디션을 만들어야함
3) 보스자체가 극딜바가 매우중요한 보스
최소 바시간을 1분전부터는 인지하고 팀원들에게도 알려놔야한다
1) 의 경우 다음바타임과 다음패턴시간을 비교해가며 겹칠경우 보통 패턴후 바인드가 정석이다.
피관리가 안되어 패턴후 제단해제까지하면 시간손해가 크기에
패턴후 바로 바인드니까 존버할때 아예딜도하지말고 도망다니며 피관리를하라 오더한다.
180리레바파티일 경우 첫패턴후 제단풀고 바딜탐을가지면 시간이 딱맞는다. 그러나
120리레웨펖바파티일경우 첫리레바 2분후 첫웨펖바시간이 끝나면 낫패턴직전이라 곱창날확률이 높다.
바인드시간 전후로 실을 안맞을정도로 숙련된게아니라면 두번째까지만 180리레바 후 120바를 거는 방식도 추천된다. (이는 훨씬 안정적이지만 240직업이 있을경우 딜손해가 좀 큼)
세세한건, 특히 중후반부로 접어들수록 파티 딜마다 패턴시간이 크게 차이나니
녹화본한번따두고 보통 언제 다음주기로 넘어가더라를 미리봐둔후 탁상공론을 한번 펼춰둬보는것도 괜찮
바시간 탁상공론 예시
2) 의 경우는 딱히 더해줄말은 없는데 스인미나 쓸스킬, 몇5차스킬같은 체력코스트가 큰 스킬들은 이때 미리올리게하는게 좋다.
3) 진힐라는 극딜비중이 높은보스이며 이는 평딜이 고아인 트라이팟에 더욱 부각되는 특징이다.
바시간을 수시로 브리핑하여(다음패턴후 바로바인드, 지금부터제단풀고 바인드 등)
미리 긴버프를 올리게하여 바인드10초의 시간 중 1초라도 더 아끼게한다. '메용2쓰세요~ 긴버프지금올리세요~'
같은 파티여도 언제 극바딜탐을 가지는지 브리핑을 지속적으로 해서 모두가 인지했음과 안했음은 차이가 크다.
격수 각자가 시간을 듣고 버프들을 미리 닦아서 준비할것.
바딜때 중앙과 오른벽가운데에 힐라가위치하면 벽으로 텔안타고 무한파바를 갈길수있으니 왼쪽으로 다같이 한번 빼게 오더.
[격수0. 서론]
정말 눈높이를 낮춰서 이야기해보자.
거의 처음 트라이를 할 때에 가장 저점의 퍼포먼스는 첫 낫패턴 이전, 심하면 첫 바인드딜 전후로 아웃당하는것이다. 속칭 역바컷
독 위에서 딜을하며 안전지대 위에서 바딜을 하지 않아 바인드 시간내내 실을 4~5개 촘촘하게 쳐맞으며 헤도와 데카를 헌납한 경우이다.
후술하겠지만 평딜도 안전지대 위에서 하는것이 디폴트이며, 하물며 바딜은 안전지대 알아두고 그 위에서 해라.
또한 루시드1페첨갈때처럼 캐릭보다 공중주시하면서 실을 대비하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파티 평균보다 먼저 아웃되어 나가지는경우.
진힐라는 시간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한번, 두번의 실수로 데카를 하나씩 날려먹은게 누적되어 정신차리면 위태한상황에 놓여지게되는 보스이다.
왜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지, 나는 왜 남들보다 빨리 곱창이 났는지를 다음 탭들에서 상세하게 알아보고 대비해보도록 하겠다.
[격수1. 실]
한짤요약으로 이만한게없음 제작자 리스펙
이 짤은 외워라.
담배필때마다보고 자기전에보고 연모들어가기전에보고 화면구석에 띄워놓고 아예 각인시켜라.
안전지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암기가 되어있거나 몸에 베어있다고 가정하고 얘기를 해나가겠다.
우선 실을 겁내는 트라이유저들이 너무 많다.
존버(더이상 실을 맞지 않음) 오더가 내려지지 않은 이상, 실의 속도도 평균적인 위험도도 루시드 1페의 골렘떨구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사실 골렘보다야는 위험하지만, 몇 가지 말고는 정해진 위치에 내려오는 골렘정도로 생각하고 겁먹을 필요가 전혀 없단말임
위험할 때는
- 말했듯이 존버탐에는 데카1개를 가져가는 즉사기로 변모
- 바극딜 타이밍에 맞으면 조각을 뿌리기에 리레안에서 딜하는 팀원들에게 엄청난 민폐
- 본체의 가시, 낫찍기, 고근과 겹치면 곱창날 순 있음(이때를 위해 무적, 의지, 탈출기를 아낌)
하고싶은 말은 물론 당연히 피하면서 딜하는게 기본이지만 한두개 맞아봤자 개좆되는거 아니니 마음 편하게 먹고 실을 대하란 거다 너무 쫄지 말고.
안전지대만 밟는다는 느낌으로 깡총깡총 뛰어다니고, 한번 실내린곳엔 잠깐은 안떨어지고, 존버타임엔 걍 멀리 피해다니면 곱창날일도 없음
마음 편히먹고 피할것만 피하면서 딜하다가 3개되면 걍 멀찍히 짜져있으면됌 긴장하면 피할것도 못피함
※ 눈에 보이는 화면 양 바깥에도 실은 떨어지며, 따라서 벽 끝에서 숙여 히트박스를 바깥으로 빼 패턴을 회피하는 고급 기술 사용시에 주의해야한다는 너네는 필요없는 팁이 있음
[격수2. 바극딜]
바극딜에 뭔 탭을 하나까지 써가며 공략을 작성하냐 하는데, 시간봐주러 들어갔다가 바인드걸린이후 극딜버프 엔버 다누르고 시드링키고 3초애무하는 죧병신 하나 보고 갑자기 쓴다.
프레이 밟고 극딜해라, 엔버링크는 바10초동안 전부 못쓰더라도 미리써라 등등 뻔한 얘기를 할것인데, 이런기본적인것도 못지키는 소수의 병신들을 위한거다 앵간하면 내려도됌.
- 엔버링크 바걸린상태에서쓰지마라 차라리미리쓰기
- 리레3은 따와라 진듄더부턴 없으면 개민폐라 생각
- 긴버프는 미리올리기, 짧은거는 힐라 텔탄이후 올리기, 직업별로 알아서 ㅇㅇ
- 직업별로 필수로 올려야되는 버프, 미리올려도 되는 버프, 최대한 늦게올릴 버프, 급하면 스킵하고 버릴 버프는 알아두자
- 프레이 밟아라 특히 신궁, 캐슈 팔긴직업들. 안닿는거같으면 비숍위치조정 부탁
- 자기직업 최대딜 극딜콤보정돈..알아둔다..
- (진힐라 바딜때 실은 딜을 포기하면서까지 피할 가치가 있다, 나머지팟원5인에게 큰 민폐)
[격수3. 평딜]
지금까지 주구장창 힐라는 바인드딜이 정말정말중요하며 바극딜뿐인 보스다! 투로 설명해왔으나 구라다 ㅋㅋ
정확히는 평딜의 난이도는 낮지만, 저점도 엄청나게낮은 리스키한 보스다 라고하면 얼추 맞는다.
실도 원할때만 자유롭게 관리하며 HP%코스트 제외 거의풀피를 유지하며 분당 5~6조를 우숩게 박는 사람이 어느날은 실카해서 리트할때도 있다.
이렇듯 저점이 낮고 리스키한건 설명안해도 당연하고.
평딜넣기 쉬운이유는 짤패턴 자체가 하나하나뜯어봤을때, 개별 패턴들이 회피하기 극악의난이도도 아니며 심하게 겹치지도 않기 때문이다.
여유가 생기는 사람부터 평딜비중을 많이늘리다 보면 클탐이 비교도안되게줄어드니 패턴을 하나하나살펴보며 평딜넣는팁을 적어보겠다.
물론 평딜섞는거보다 우선순위는 피관리다.
실패턴)
진힐라 뉴비들이 평딜을 가장못넣는이유는 실때문이다.
사실이건 모든 격수들이 처음 진힐라하다보면 이해안되는 부분으로 공감할것이다.
작성자도 실을 피하며 딜을넣는다가 어떻게 양립이되는지 감조차잡지 못했다.
그나마 평딜을 우겨넣는데 실을 배제하기위해 필요한 마인드중 기초를 꼽아보자면
- 안전지대를 징검다리로, 아닌곳을 불땅으로 생각하고 안전지대만 뛰어다니며 밟기
- 각자의 이동스킬, 점프텔 이동거리가 몇 안전지대 길이인지 몸에 익혀두기
- 한번 실이떨어지면 해당지역에 실은 잠깐은 나오지않음을 기억
정도가 있겠다
파란 네모 안전지대만 밟는다는 마인드
정말 단순하다. [격수 0.] 탭에서 언급했듯이 실 하나하나를 피하기는 너무복잡해지므로 그냥 안전지대위에서만 딜한다!
갑작스런 실이나 짤패턴(파바)등을 위한 탈출기, 돌진기, 이동기는 거리감각을 미리 익혀두면 된다.
안전지대를 외우는건 필수이며 난 양끝과 가운데만기억하고 대충 등분해서 기억했다
한방한방이 센 짧은쿨의 누킹극딜기부터 기본평타를 섞어가기 시작하면 어느샌가 너도 4조 5조 딜러가 되어있을것
잡패턴)
평딜을 잘넣는다 = 잡패턴에 피를 거의 내어주지 않는다.
진힐라의 패턴은 실과 쪼각, 독도트를 제외하면 본체패턴은 하나하나 정직하게 날라오기에 모든 패턴들을 숙지해두고 철권하듯이 알맞은 대응을 한다면 피를 내줄 일이 전혀 없다.
각각의 패턴들은 시전동작도 크고 느리며 대처방법들도 명확하다.
[공통]
① 독: 틱당10%
- 체력바 언제나 유의주시, 3틱이상 맞는건 무조건 피해야함
- 사람들 많은곳에 깔리면 독이라고 브리핑
- 극딜중이라던지 가시등으로인해 회피가제한된다던지 하면 쉘 등 단체방어기
② 파바: 바인드10%, 홈런10%
- 힐라의 바로 뒤를 잡는게 평딜의 베이스가되는 주된 이유중 하나
- 파바가 닿지만 힐라를 넘어가기도, 아예 튀기도 애매한 중거리를 유지하는게 최악
(힐라를 넘어가거나, 아예 범위 밖으로튈 거리를 유지해야함 특히 텔직업)
- 타이밍 맞춰 돌진으로 넘기, 윗점프x2 타이밍은 무조건 익혀두기
- 피격시 반대방향 덮점, 아랫텔광클로 실대참사방지는 기본
- 숍은 힐라와 뽀뽀거리를 유지하며 넘어다니며 피하다가 바인드걸린 팀원에게 디스펠
- 블링크 체공으로 홈런방지가능
③ 조각: 30%
- 실과 동급으로 두고 최우선으로 피함
- 1페라면 무적기, 실드기를 내어줄 가치가 있음
[1페]
① 낫 휘두르기: 10%
- 뒤잡아도 피해지고 윗점해도 피해지고 덮점해도 피해짐
② 낫 찍기: 20%
- 데미지도 쎄고, 범위도 뒤졌기에 모든 페이즈 합쳐서 고아패턴으로 손꼽히는 패턴
- 상하전후 광범위로 딜이들어옴
- 뒤를 잡다가 정말 멀리 도망가거나, 완벽한 윗점으로 파훼
- 에폼 등의 무적기, 블쉴 등의 실드기를 내어줄 가치가 있음
※ 이놈때문에 4줄솔플 난이도가 매우 높아진다
[2페~]
① 낫 휘두르기+구체: 낫10%, 구체30%
- 그래픽과 다르게 휘두르기 자체의 후방 범위는 없음
- 투사체는 힐라와 딱 붙어있는 거리에 서있으면 맞지 않음
- 따라서 힐라 뒤의 뽀뽀하며 딱 붙어있는 거리에 서있으면 데미지가 전혀 안들어옴(가시보다 조금 더 딱붙어서)
- 1단점프 외에 숙여서 피할수도 있지만 머리로 히트박스가 옮겨감은 주의
② 초록가시 보라가시: 50%
- 초앞보뒤: 힐라와 한캐릭미터 두고 떨어진 위치 프리딜
- 초v보^: 초록은 가까이서, 보라는 멀리서 윗점후 블링크 (정말 급할때)
- 딜을 안해도 힐라가 보이는 거리를 유지하는 이유
- 브리핑 필수
※ 힐라가 유미없게 벽을 바라보고 초록, 벽을 등지고 보라를 시전할때 벽을 바라본채로 캐릭을 숙여 히트박스를 빼낸다는 우린 알 필요없는 고급기술이 있음
[3페~]
① 스우&데미안
- 3페 이후로부터 실데카들을 잠재적 -1로 생각해 대비해두는 이유
- 보스 자체는 금방 죽지만 언제나 밀격+실콤보 맞을수 있음을 주의
- 등장, 사망 브리핑 해주기
- 블링크 체공으로 홈런방지가능
[트라이 방향]
1) 평딜 아예X 극딜만으로 30분버티기
이론적인 얘기지만 리레180극딜 반피 or 120리레120웨펖합 2/3피만 깐다고 생각했을때
각각 8번, 6번만돌리면 20분대만에 바극딜로만 클리어가 가능하다.
5바이퍼 5키네 이런조합이아니라면야 52~3층팟기준 저정도극딜은 충분하니, 우선 평딜0 극딜100의 연습을 권한다.
물론 평딜0이라고 힐라반대쪽으로만 튀어서 존버하지말고 힐라와 뽀뽀하는거리에서 패턴보고 뒤잡아 피하는연습을 한다
이렇게 연습을 하다보면 두가지로 나뉘는데
2-1) 딜이 모자름
사실 제대로 6명이 살아서 8극딜을 박았을때 딜이 모자를리는 전혀 없다.
전분을 켜서 홍어를 색출하자.
낚여올려진 홍어가 키네라면 짜르고 아니라면
- 해당직업의 20분이상 진힐라유튜브영상을 보고 공부시키기
- [격수 2. 바극딜] 참고, 바딜최적화가 잘못되어있는건 아닌지 확인하기
- 시드링 확인후 리레3은 따오기
- 영녹따서 공개처형후 다같이 피드백받아서 갱생시키기
등으로 교정시켜보는걸 추천한다.
맘잘맞는 파티원구하기도힘들고 새로운애구해봤자 더나은애란보장도없고 웬만하면 다독여서 끝까지 잘 데려가보는거추천
2-2) 버티지 못함
잔뼈가 굵어진 진힐라 격수들도 25분버티라 시켜보면 아웃될때 있을거다 솔직히.
저만큼 버티는게 쉬운게 아닌게 맞고, 실제로 대부분이 2-2) 케이스일것.
시간이 오래지나면 한둘씩 존버탐에 실맞고 맞아죽고 한두개씩까이다보면 곱창나있다.
5, 4까지는 괜찮은 마지노선이지만 데카 3부터는 확실하게 리스키한 상황에 접어드는것이며 나머지팀원&자신에게 부담을 더하는거기에.
오더의 실수가 주 원인이라 낫베기시간이 안맞물려 전멸했다면 오더를 바꾸거나 오더가 공부를 많이하면 해결되지만
서서히 하나둘씩 다 나가있다 라고한다면 반복연습만이 전부다.
먼저나가는 사람 부터 더욱 소극적으로, 데카가 넘치는사람들은 평딜을 섞어보며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면 된다.
멍때리며 개선없이 반복로봇헤딩하지말고, 내가 데카를 잃은 직접적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집중적으로 피드백해라
존버타임에 힐라근처에있다가 파바를맞진 않았는지, 해당영역 실이 떨어지지도않았는데 쓸스킬을쓰다 실을맞진 않았는지,
헤도가 없음에도 헤도콜하지않다가 짤패턴다쳐맞아서 뒤지진 않았는지, 눈먼 조각이나 해골에 너무많이맞은건 아닌지,
평딜욕심을 너무부린것은 아닌지, 피가 적음에도 HP% 코스트스킬을 습관적으로 난사한건 아닌지 등등등
남들한테 공개는 안하더라도 영녹을따두던가, 데카가 갈렸을때만 중심적으로 확인해 개선해나가다보면 어느순간 훨씬 나아져있을거다
3) 평딜 섞어보기 [격수 3. 평딜] 참조
클탐 시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안정성은 급수적으로 떨어진다.
여유되는사람부터 쿨 짧은 누킹기 등등 순간적인 dpm을 뽑아낼 스킬부터 차근차근히 섞고 평딜비중을 늘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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